디지털솔루션

연구분야 디지털솔루션

전력산업을 위한 신에너지 및 환경기술 글로벌 TOP 연구소를 목표로 온실가스 저감, 신에너지, 수소에너지 및 환경오염 저감을 위한 수요중심 기술개발과 보유기술 사업화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신기후체제에 능동적 대응을 위해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다량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포집 및 활용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각종 전력설비에서 절연목적으로 사용되는 SF6 온실가스 사용저감을 위한 정제기술, 차세대 친환경 고효율 전력생산기술인 엔진폐열 이용 MW급 초임계 CO2 발전기술,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를 위한 그린수소 생산기술, 미세먼지 저감정책의 선제적 이행을 위한 미세먼지 확산 영향평가 및 발전소 미세먼지 측정·평가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와 함께 변압기 열화진단기술의 전사 확대보급 및 지중송전 OF 케이블 신진단기법 개발, 변압기 실시간 상태진단을 위한 유중장입형 멀티가스센서 개발 등 전력설비 화학예방진단 기술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디지털변환을 위한 전력SW 플랫폼 구축

플랫폼 중심의 디지털변환을 위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공통 플랫폼 (HUB-PoP)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차세대 배전지능화 플랫폼(ADMS) 및 해외수출용 MDMS 솔루션, MG 전력관리시스템, 지능형 디지털발전소(IDPP), 신재생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K-REMS)등의 연구 과제가 수행 중에 있다. 차세대 배전지능화 플랫폼은 OpenAPI Gateway 및 CIM 표준모델, Clustering 기술을 통해 시스템 상호 호완성과 가용성을 확보하고 있다. 빅데이터 기반의 실시간 분산 병렬처리 기술을 이용한 해외수출용 MDMS 솔루션은 한전의 10여 년간의 검침데이터관리 경험이 담긴 한전용 MDMS를 해외전력 시장에 맞도록 모듈화 및 솔루션화 하였으며, 스리랑카 및 인도네시아에 설치되어 운영 중에 있다. MG 전력관리시스템은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는 시설에 대한 실시간 고속 데이터 처리 및 현지 맞춤형 분산 발전량 예측, 기업의 공정데이터 기반 부하예측, 누기 탐지와 같은 기술을 개발하며, 베트남 산업단지에 적용하고 있다.

전력산업 기반통신 및 보안 핵심기술

ICT 분야는 전력산업의 기반이 되는 통신, 보안 및 응용 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그간의 R&D 가시적 성과로서 한전 자가 주파수 대역(380MHz)에서 통신 속도를 획기적으로 늘린 e-WSN 무선통신칩과 국가암호인증(KCMVP)을 획득한 암호 모듈은 각각 SoC 제품화에 성공하였다. 한전 자체 개발한 통신 및 보안 기술은 AMI, DAS 및 DER 등에 직접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전력산업의 디지털화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기술로 IoT/ AI/AR/VR 기술을 확보함으로 전력사용량 데이터를 활용한 상업시설 예측시스템을 개발하여 남서울 본부 서초구, 강남구 지역의 상업 시설에 적용하였고, 가상/증강현실 기반 전력 설비(철탑, MTR, GIS, TRS, RTU 등 10종) 현장 점검 및 교육 시스템을 한전 14개 본부 사업소에 구축하여 시범 운영하고 있다. 그 외에도 신뢰성 있는 전력망 운영을 목표로 AI 보안 관제, 네트워크 시각동기 기술, ADMS 통신 및 보안기술을 개발하였고, 운영 중인 전력망에 적소, 적기에 공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아룰러 전력뿐 아니라 타 산업에 영향력과 파급력이 큰 미래핵심기술을 조기 확보하기 위하여 블록체인, 양자암호통신, 엣지컴퓨팅을 핵심기술로 선정하고, 매달 학습조직을 운영하며 자체 개발에 힘쓰고 있다.

에너지시스템 및 디지털트윈 시뮬레이터

지난 수십여 년 동안 수행해 왔던 화력/원자력 발전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제어운영 기술과 전력변환 기술의 고도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발전소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수많은 제어성능을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진단하는 제어성능 감시진단시스템의 개발 완료하였으며, 한전의 해외 발전사업 현장에서 선진 제작사보다 우수한 성능으로 검증되었다, 전량 외산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대용량 가스터빈 기동장치의 시작품을 개발 완료하고 현장에서 상업운전 중이다. 또한, 다중 병렬스택 분할 운전기술을 활용한 고효율 전력변환기술을 확보하여 기존 전력변환기기보다 1% 높은 효율의 전력변환 기술을 개발하는 등 다양한 전력변환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에너지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검증을 통한 시행 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운전훈련, 제어검증 및 엔지니어링에 활용이 가능한 동적 실시간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4차 산업 기술을 선도하고, 고충실도 실시간 모의 및 최적 운영 기술 확보를 위한 응용 분야별 디지털 트윈 솔루션 확보를 위해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터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