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신산업,창의미래

연구분야 에너지신산업,창의미래

에너지신산업,창의미래분야에서는‘신수종 미래기술 발굴 및 신사업 Incubator 역할 수행’이라는 미션 달성을 목표로 중장기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급증하는 전력수요에 대비하여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공급을 위해 초전도 케이블 및 초전도 한류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온실가스로 인한 기후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포집, 광물화, 연료화 및 해양저장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발전 기술 개발을 위해 바이오가스, 해양온도차발전, 연료전지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가스터빈 운전중 코팅기술을 통한 복합화력 성능개선 기술 및 발전설비에 연계한 차세대 해수담수화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초전도기술 분야

초전도 신기술을 응용하여 전력계통의 경제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초전도 케이블, 한류기 등의 송전급 초전도 전력기기 개발을 주요 목표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개발 및 운용 경험을 토대로 초전도 전력기기의 실 계통 적용에 주력하고 있다.

CO2 포집기술 분야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2를 습식아민 흡수제 또는 건식 고체 흡수제를 이용하여 포집하는 기술로, 습식 아민을 이용한 연소후 포집기술, 고체흡수제와 유동층 공정을 이용한 연소후 포집기술, 고체흡수제와 촉매 등을 이용한 합성가스정제와 연소전 포집기술, CO2 변환·농축·해양 저장기술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CO2 자원화기술 분야

포집된 CO2를 자원화하는 기술로, 폐콘크리트 등의 산업부산물을 생체모방 효소를 사용해 CO2와 반응시켜 탄산염광물로 전환하는 연구를 하고 있으며, 염수의 전기분해를 통해 생산되는 가성소다를 이용해 CO2를 중탄 산나트륨으로 전환하면서 염소, 수소 등의 고부가화합물을 생산하는 기술, CO2 전환 고온전해조를 통해 CO2를 고온에서 스팀과 동시에 전기분해하여 합성가스로 전환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고 있다.

고효율 신소재기술 분야

‘전력신소재 미래가치 창출을 통한 R&D 경영기여’를 목표로 전력소재의 고기능성 원천기술확보, 건전성 제고 등 전주기 R&D를 수행하고 있다. 세노스피아 복합소재 원천기술 확보는 물론, 운전중 가스터빈 코팅과 전기흡착식 담수화 응용기술 확보, 해양구조물 방식 품질관리기준 개발 등 전력산업 전분야에 적용가능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재생 융합에너지기술 분야

신재생 에너지의 경제성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혁신적 아이디어 구현과 융·복합 에너지 시스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바이오 가스 전처리 시스템 개발, 천연가스-디젤 혼소 발전, 개미산 연료전지 개발 및 복합해 양온도차 발전, 유압식 풍력발전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