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변전

연구분야 송변전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e 확대와 전력기기의 고효율•친환경화라는 전력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전력기기 운영 및 신회성 고도화’, ‘고효율•대용량 송전기술 선도’, ‘친환경 변전기기 개발 및 변전설비 자동화’, ‘전력구조물 재난대응 및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송변전기술을 혁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력기기 분야에서는 전압형 HVDC 변환설비 국산화 및 실계통 적용, 계통 유연성 및 재생e 수용력 평가 기술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송전기술 분야에서는 세계 최대규모의 800kV HVDC 케이블 시험설비 구축 및 인증기술 확보, 전기환경 통합 시뮬레이터, 환경조화형 철탑 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변전기술분야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고효율•친환경 Eco GIS/M.Tr등 친환경 변전기기 및 운영기술 개발, 변전설비 종합 실증시험장 구축, Full 디지털 변전을 위한 Process Bus 기반 네트워크 설계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구조건설 분야에서는 전력구조물 신뢰성 기반 설계기술,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대응기술, 내진보강 기술, 전력구위험 예측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재생E 수용 확대 및 HVDC·유연송전 기술

대규모 재생e의 안정적 계통 수용과 대용량 전력 전송을 위해 HVDC 및 FACTS 적용/운영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대규모 해상풍력e 계통 연계에 따른 불확실성 완화와 수용성 향상을 위해 FACTS 설비 적용 및 운영 기술을 개발 중이며, 대용량 전력 수송의 안정성과 신뢰성 향상을 위해 MTDC(Multi-terminal HVDC) 구축 및 운영 기술을 개발 중이다. MTDC 시스템의 핵심 설비인 전압형 HVDC의 변환설비를 국산화하기 위한 연구와 전압형 HVDC 전 주기 설계/운영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대용량 송전 및 신뢰성 평가 기술

재생에너지 수용성 개선 및 동서 계통연계를 위해 송전설비의 고효율, 대용량화를 위한 신소재 송전기기와 신송전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송전용량 증대 및 효율 개선을 위해 가공•지중 송전선로 실시간 동적 허용 용량 산정 기술과 그래핀을 적용한 가공송전용신전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안정적 설비 운영을 위해 지중케이블 On/Off-line 고장점탐지, 인공지능형 부분방전 패턴분석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세계최대 규모 800kV HVDC 케이블 시험장을 구축하고 평가기술을 정립하였다. 이 외에도, 환경 친화형 송전설비 구축을 위해 전기환경 통합 시뮬레이터를 개발하고, 전자계 측정 및 차폐 설계 등 현장에 필요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친환경 변전기기 설계·운영 및 디지털 변전기술

Net-zero 대응과 미래 전력기술 선도하기 위해서 탄소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SF6가스를 대체하기 위한 친환경 절연가스와 이를 적용한 170kV Eco GIS를 개발 완료 후 실증 중이다. Eco-GIS는 신규 변전소 시범적용 예정이며, 향후 탄소배출권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변전설비 종합예방진단 시스템의 신뢰성 및 호환성 평가시험, 사업소 GIS/변압기 고장분석 및 EMTP 해석 등 설비 최적제어/고장예방 기술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지능형 전력망 구축을 위한 Full 디지털 변전소 실증 및 디지털신호 분석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전력구조물 최적 설계 및 안전시공·유지관리 기술

철탑, 변전소, 전력구터널 등 전력구조물을 대상으로 최적 설계 및 안전시공•유지관리를 위한 건설 신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송전철탑 및 철탑 기초의 구조안전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향상시키기 위한 신뢰성 기반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전력구건설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디스크커터마모 측정 및 수명예측 기술, 지하 매설물비파괴탐사 기술, 인공위성 레이다를 활용한 지반침하 위험예측 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기후변화와 지진, 태풍, 호우 등 자연재해에 따른 전력설비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송변전설비 내진설계 기준 수립과 대규모 단층지진원에 대한 시설물 영향 평가기술 개발 등을 통해 전력설비의 안전성 확보를 목표로 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변전설비의 내진성능 개선을 위한 보강기술 개발 및 대규모 단층지진원에 대한 시설물 영향 평가기술 개발 등을 통해 전력설비의 지진대응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