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전연구소

연구분야 배전연구소

배전연구소에서는 기후변화 대응과 탄소중립등 전력산업의 환경 변화를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신재생e 수용력 확대 및 배전 유연자원화등 에너지효율화 기술개발을 선도하며 미래형 배전망 및 배전계통 시스템 고도화를 주도하고 있다. ‘L/MVDC, 양방향 네트워크 배전 기술개발’과 ‘운영/연계기준등 배전계획 수립 연구’를 통해 분산자원 확대에 대응가능한 미래 배전망 도입에 힘쓰고 있다. ‘전력설비 상태이상 감시', ‘전기품질 관리' 연구를 통해 배전설비 안전 및 투자 효율화를 위하여 힘쓰고 있다. 유연자원화분야는 신재생e 확대 및 배전자원 최적 활용을 위하여 ’V1G/V2G, DSO기반 유연자원연계 배전망 운영‘ 배전 유연자원 솔루션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배전망 최적운전을 위한 광역 배전망 분산e 통합 관제 기술(ADMS)과 AMI 시스템 최적화 및 BTM/FTM 서비스 모델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미래 배전망 설계 및 운영기술 개발

정부 2050 탄소중립 정책 및 COP28(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 따라 분산자원 확대에 대응가능한 미래 배전망 도입을 위해 AC/DC 복합배전망 설계 및 운영기술, 저압 직류배전 상용화 기술, 배전계획 수립 시스템, 네트워크 배전방식 등을 개발하고 있다. 다가오는 미래 전력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AC/DC 복합배전망 기술 및 저압 직류배전은 분산전원 수용률 향상과 전력손실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배전계획시스템은 설비 투자비 절감이 가능하고, 네트워크 배전방식은 양방향 전력공급을 통해 공급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품질 관리 및 개선기술 개발

분산에너지 활성화 및 유연한 배전계통 운영을 위해 비용 효율적인 전기품질(전압, 신뢰도, 손실 등) 관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최근 분산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른 전압품질 저하 이슈가 증가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해, AMI 기반의 자동 전압품질 진단기술, 선로전압조정장치(SVR)를 활용한 배전계통 안정화 기술, 스마트 인버터를 활용한 전압품질 개선 솔루션 개발 등의 연구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배전설비의 성능개선, 상태평가 및 감시, 진단기술 개발

전기에너지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고객에게 공급하기 위해 신뢰도가 높은 배전설비의 개발과 설비의 고장을 예방할 수 있는 감시, 진단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설비의 성능개선, 친환경 설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설비의 최적 성능평가를 통해 경제적으로 설비를 투자하는 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구조물의 진단기술, 해저케이블의 진단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배전 유연자원화를 위한 솔루션

신재생E 확대와 배전 자원 최적 활용의 필요성에 따라 수요/공급자원 유연제어 및 최적운영 플랫폼 기술 등을 기반으로 계통 유연자원 발굴과 서비스 개발을 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를 활용한 전력망 수요자원화(V1G, V2G) 및 자원예측 기술, x-EMS 기반의 스마트 빌딩 통합운영 기술, DSO 기반의 유연자원 연계 통합 배전망 운영기술, NWAs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비용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고객가치를 향상시키는 新전력서비스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에너지소비 효율 향상을 위한 AMI 기반 BTM·FTM 서비스 플랫폼 구축

2050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며 경제적인 방안으로 제시되는 에너지소비 효율화 촉진 및 산업, 건물 등 에너지 관련 신사업 플랫폼 개발을 위해 계통운영자(Distribution System Operator, DSO)와 최종 소비자 사이의 전력 서비스 플랫폼 구현에 필수적인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 및 BTM(Behind The Meter)관련 에너지 통합 플랫폼 구축이 절실히 필요하다. AMI기반의 수요반응(Demand Response) 실현, 전력 데이터의 인공지능 분석, FTM(Front The Meter) 관점의 다양한 유형의 분산전원체계, 배전지능화시스템 등과 정보 연계, BTM 및 DSO 관점의 기기통합 실시간 관리체계 구축, 단일화된 표준 운영 시스템 개발, 나아가 xEMS 및 스마트시티 에너지 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 에너지소비 효율 촉진을 위해 요구되는 최우선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차세대 배전망 관리 시스템(ADMS) 개발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배전망 환경변화 대응을 위해 개발된 차세대 배전망 관리 시스템(ADMS, Advanced Distribution Management System)는 “에너지 전환 및 디지털변환을 뒷받침하는 지능형 배전계통 관제시스템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ADMS Pjt에서는 배전망 및 분산에너지의 최적 운영을 위한 ADMS 플랫폼 성능 고도화 및 다양한 Application들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