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배전

연구분야 스마트배전

신사업 발굴, 연구성과 사업화 촉진, 내·외부 고객 만족을 3대 전략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배전 및 신사업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신배전망, 전력IoT, 배전시스템, 에너지솔루션 등 다양한 분양에서 새로운 기술을 융·복합하여 배전계통의 미래 먹거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신배전망 분야에서는 LVDC, BTM, P2G 기반 MG 솔루션 개발을 통해 미래배전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솔루션 상품화에 앞장서고 있다. 전력 IoT 분야에서는 자산관리를 통한 설비투자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목표로 IoT 기술 기반 광역 감시 및 상태예지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배전시스템 분야는 능동배전망의 효율적이고 안정적 운영을 위해 ADMS 및 DER 통합관제시스템, 지중선로 보호협조 향상 기술, 부하관리용 ESS 등 다양한 Application을 개발하고 있다. 에너지솔루션 분야에서는 스마트시티 사업화모델 실증,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의 에너지화 기술 개발, 수요반응 운영체계 개발 등을 통하여 미래의 DSO와 고객을 위한 다양한 모델과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 배전망 설계 및 분산전원 최적운영 기술

분산전원 확대에 대응 가능한 미래 배전망 도입을 위해 네트워크 배전 운영기술, 직류배전 상용화 기술, 분산형 전원 연계기준 개정, 배전계획 수립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분산전원을 중심으로 하는 소규모 전력공급 시스템을 수용하기 위하여 기존의 광역적 시스템과 연계하여 분산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신배전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소규모 전력공급 시스템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LVDC, MVDC 기술개발을 통해 배전계통 이용률 향상, 독립전원 안정화, 배전손실 감소에 기여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기존 계통을 개선하기 위하여 Bank 2차 네트워크 배전을 구성하여 양방향 전력이동이 가능한 배전시스템 개발을 통해 공급신뢰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 및 관련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자산관리 및 최적운영 기술

전력설비로 인한 재난 및 사고를 예방을 위해 배전계통 단선 고신뢰 검출기술 개발, 극한기상 지역의 배전 시공기준을 개선하고 있다. 배전설비 공급신뢰도 향상을 위해 신배전망 적용 U-CDS 표준모델 개발 및 시설기준 정립, 케이블 송전용량 동적운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전력설비 위해요소 사전감시 및 활선상태 이상 점검을 위해 상태추론 기반 배전설비 예지 기술 및 엔진 개발, 활선 PD진단장비 성능검증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분산전원 연계선로 전기품질 향상을 위해 재생E 연계 고려 배전망 최적운영 관리기준을 정립하고 있다.

AMI 시스템 최적화 및 BTM·FTM 서비스 모델 개발

2050 탄소중립 이행에 대응하는 효율적인 배전망 운영과 에너지 신사업 활성화를 위하여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시스템 최적화 기술과 배전망 운영 및 고객 서비스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전국 단위의 AMI 시스템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스마트 미터, 지능형 게이트웨이, 모뎀 및 통신·보안기술과 전주기 통합 운영기술 및 표준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FTM 및 배전망 운영(DSO) 관점의 다양한 유형의 분산전원체계, 배전지능화시스템, 등과 정보 연계, BTM 관점의 기기통합 실시간 관리체계 구축, 전력 데이터의 인공지능 분석, 단일화된 표준 운영 시스템 개발 및 xEMS 및 스마트시티 에너지 서비스 플랫폼 구축 등 에너지소비 효율 촉진을 위해 요구되는 최우선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배전 유연자원화를 위한 신사업 솔루션

신재생E 확대와 배전 자원 최적 활용의 필요성에 따라 수요/공급자원 유연제어 및 최적운영 플랫폼 기술 등을 기반으로 신사업 발굴과 서비스 개발을 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를 활용한 전력망 수요자원화(V1G, V2G) 및 자원예측 기술, x-EMS 기반의 스마트 빌딩 통합운영 기술, DSO 기반의 유연자원 연계 통합 배전망 운영기술, NWAs 지향 MG 및 Sector Coupling 기술 등을 연구하고 있다. 아울러 안정적인 전력공급과 비용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고객가치를 향상시키는 新전력서비스 산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광역 배전망 분산e 통합 관제 기술

분산형전원의 급격한 확대로 인해 복잡도가 증가하고 있는 배전계통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실시간 계통해석, 작업 관리, 고장처리, 선로 재구성 및 분산형전원 연계 검토 등을 수행하는 차세대 배전운영시스템(Advanced Distribution Management System, ADMS)을 개발하고 있다. ADMS는 배전계통의 운전 상태에 대한 가시성 확보 및 운전 제약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유연한 배전망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DSO(Distribution System Operator, 배전계통 운영자) 역할에 대응하기 위해 ADMS와 상위 운영시스템(EMS, SCADA)과의 연계를 통해 송·배전 간 통합 운영체계를 확보하고, 배전망 내 분산형전원을 통합 운영하기 위한 ADMS 고도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