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배전

연구분야 스마트배전

신사업 발굴, 연구성과 사업화 촉진, 내·외부 고객 만족을 3대 전략으로 미래를 대비하는 배전 및 신사업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신배전망, 전력IoT, 배전시스템, 에너지솔루션 등 다양한 분양에서 새로운 기술을 융·복합하여 배전계통의 미래 먹거리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신배전망 분야에서는 LVDC, BTM, P2G 기반 MG 솔루션 개발을 통해 미래배전 인프라 구축 및 운영 솔루션 상품화에 앞장서고 있다. 전력 IoT 분야에서는 자산관리를 통한 설비투자 효율화 및 비용 절감을 목표로 IoT 기술 기반 광역 감시 및 상태예지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다. 배전시스템 분야는 능동배전망의 효율적이고 안정적 운영을 위해 ADMS 및 DER 통합관제시스템, 지중선로 보호협조 향상 기술, 부하관리용 ESS 등 다양한 Application을 개발하고 있다. 에너지솔루션 분야에서는 스마트시티 사업화모델 실증, 전기자동차와 충전인프라의 에너지화 기술 개발, 수요반응 운영체계 개발 등을 통하여 미래의 DSO와 고객을 위한 다양한 모델과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배전망 설계 및 최적 이용 기술

새로운 배전 그리드 도입 및 배전 그리드 인프라 이용률 향상을 위해 AMI 기반 위치정보 일치율 향상 기술, 배전계통 연계점 전력 조류 제어기술, 분산전원 통합 신뢰도 평가 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AMI 기반 서비스를 강화를 위해서는 AMI 기반의 정보수집 인프라 최적 설계 및 위치정보 연계를 진행하고 있다. 고장 최소화 기법 및 부하 자동 평준화, 품질제어, 능동전압 안정화등의 세부기능 정의를 통해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P2G (Power to Gas)기반 마이크로그리드와 직류배전 상용화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Bank 2차 Closed Loop 도입을 위해 전력품질 지수 산정기법 및 분산전원, 수요예측 및 계통계획을 반영한 중장기 순이익 분석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

자산관리 및 최적운영 기술

배전자산 교체주기 최적화, 작업자 안전 및 선로 점검 자동화를 위해 배전설비 이상검출용 미세신호 검출용 센서 SoC 개발, 자율학습형 진단·점검 판정기술 결정 모델 개발, 간접 활선용 보조 로봇 절연설계 및 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배전 광역감시형 IoT를 위해 초박형 고전자계 내성 센서 칩 개발, 설비별 고장확률 함수 및 이상선로 패턴, 분류 기법을 개발하고 있다. 열화상 기반 설비인식 및 고속 응동형 배전선로 추적 장치 및 자율학습에 의한 2D 이미지 인식 분류장치 개발을 통해 효율기반의 설비교체에 기여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작업중 상정사고를 위해 로봇 암 절연 제어장치 신뢰성 확보, 근력보조를 위한 수트 봇 최적화, 동력공구와 협조제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배전그리드 최적 운전 기술

배전그리드 최적 구성 및 고장 복구 능력 향상을 위해 온라인 DER 선로 영향평가 및 제어자원 계획 기술, DER 출력조정을 통한 배전선로 혼합제어 기술, 동적상태 복합배전망 고장복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데이터 기반 시스템 확보를 위해 제어망-업무망 연계를 통한 온라인 운영데이터 검토 및 운영상황별 전압제어, 선로재구성, DER 출력고정, 보호정정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배전계통 운영솔루션 도출을 위해 신재생 수용용량 증대에 따른 실시간 선로 운전용량 관리, 회사 및 민간 소유 DER, ESS 자원화, 충방전 스케쥴, 제약지령 등의 운영 패키지를 확립하고 있다. 또한 수용력 증대와 출력관제를 위해 DER 자원과 부하를 매칭한 선로의 MG화, 고장 및 정휴전시 독립운전, 고장절체 및 복전시 자동 동기화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배전 서비스 기술과 솔루션

배전 그리드 기반 신사업 발굴과 서비스 인프라 개발을 위해 중개시장 대비 분산전원 출력조정 규칙 및 실시간 관제시스템, 자율주행 EV를 위한 양방향 무선전력 충전 인프라, x-EMS 기반의 스마트 빌딩 통합 플랫폼 등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예측기반 DER 제어 및 배전망 운영규칙, 배전망 중개제어 시스템 및 KEPCO 참여형 최적운영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자율차량 – 충전인프라 통신 네트워크 및 인증, 무선패드 정렬, 충방전 제어모듈 등의 제어기술 개발을 통해 미래 EV 및 V2G에 대응하고 있으며, 스마트 빌딩 효율향상 사업 확대를 위해 통합 제어 최적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클라우드 EMS에 적용하고, 새로운 서비스가 용이한 확장형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