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연구원은 1961년 한국전력 전기시험소로 출범하여 1993년 대덕연구단지에 둥지를 튼 한국전력공사 기업부설연구소입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전력공급 안정화를 위해 광역 전력계통 실시간 해석기술, 지중케이블 시험기술, 한국형 배전자동화시스템(DAS) 기술 등을 개발하여 세계 최고의 전기 품질을 만드는데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무엇보다 4차 산업혁명 등 미래 에너지 전환 시대를 대비한 마이크로그리드(MG) 및 주파수 조정용 에너지저장장치(ESS) 기술, 이산화탄소 포집 기술, 해상풍력단지 계통연계 기술 개발 등으로 급변하는 기술환경 변화에도 선제적으로 잘 대응하여 왔습니다. 또한 기초전력연구센터가 한 가족이 되어 에너지 거점대학 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한 기술협력 네트워크 확대로 기업 및 대학과의 공동연구가 확대되었고 전력산업 중앙연구소로서의 역할도 한층 더 중요해졌습니다.
전력산업은 제4차 산업혁명과 에너지 전환이라는 큰 흐름으로 그 어느 때보다 큰 변화를 겪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를 대비하는 연구개발 및 연구결과의 활용 확대를 통해 변화의 거센 격랑을 잘 헤쳐나가고 우리의 위치와 역할을 확고부동하게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유망기술의 도전적 연구개발을 통해 한전과 전력산업의 미래를 주도해 나갈 것이며, R&D 투자수익성 제고를 통한 KEPCO 비상경영 실천에 앞장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장 이 중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