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배전

연구분야 스마트배전

스마트배전연구소는『스마트그리드 기술의 글로벌 리더』라는 비전 아래 배전, 통신, 구조분야의 신기술 개발과 융·복합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미래 전력계통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그리드 연관 기술인 배전자동화, 분산자원 계통연계, 수요관리, 전기차, 전기에너지 주택과 건물효율 향상 연구를 수행 하고 있으며, 배전설비와 구조물들의 운영 안전성, 신뢰성 및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배전기자재의 신뢰성 평가와 현장 사업소에서 발생하는 고장원인 분석 및 대책수립 등의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중이다. 또한 미래의 스마트그리드 확산에 대비한 새로운 통신방식, PLC 기반 AMI, 스마트 가전 표준화, 전력자동화 시스템의 정보보안과 관련된 연구개발과 전자식 전력계량기 통신 인증시험 등의 기술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력설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재난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연구개발 또한 수행하고 있다.

스마트그리드기술 분야

스마트그리드그룹은 미래의 전력시스템 진화에 대비하여 DAS, 분산자원 연계, 수요반응,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및 보호협조 시스템과 같이 지능형, 비용절감형 배전시스템 및 장치를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또한, 사업소 배전시스템에 발생되는 현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지원 활동을 수행하면서, 연구성과물 현장실증을 통해 검증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배전시스템을 사업소에 적용 및 사업화하기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다.

배전기술 분야

신배전시스템그룹은 배전계통 구성 및 운영의 고도화, 설비운영의 최적화, 전력계량의 선진화를 위해 기술개발 및 현안해결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대용량 및 루프 운전, 절연보호 기술, 배전기자재 수명연장, 전력품질 및 전력계량 기술, 구조 건전성 평가기술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기술별 주요활동은 Big Data, IoT를 활용한 설비관리기술, 수명평가 및 자산관리기술, 전력품질 개선, 지능형 전력계량기술, 배전구조물 내구성 향상 등 배전분야의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전력통신기술 분야

전력통신그룹은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향한 범국가적인 스마트그리드 아젠다에 발맞추어, 지능화되고 표준화된 프로토콜기반의 개방형 망으로 진화가 되고 있는 전력망에 IT기술을 융합할 수 있는 기술기반을 연구하고 있다. 송변전 및 배전계통에 최적화된 보안통신 기술과 2020년 100% 구축 완료를 목표로 하는 원격검침사업에 활용될 예정인 원격검침시스템 및 PLC통신기술, 스마트그리드는 물론 현행 전력제어시스템 등에 필요한 정보보안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IoT기반 전력시스템 환경 변화에 발맞추어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ICT/보안 인프라 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재난안전기술 분야

재난안전연구그룹은 재난안전분야의 기초 및 현안연구와 분석지원 업무를 바탕으로 현장기반 전력설비 재난·안전 분야 연구의 체계적 수행을 통해 전력분야 재난ㆍ안전사고 Zero화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 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재난예측 및 피해경감기술, 인체안전 확보기술, 전기화재 및 기기폭발 방지기술, 안전산업 대응 기술에 대한 장기 로드맵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각종 재난으로부터 전력설비를 보존하고, 전기 사용자 및 작업자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기 위하여 재난안전관리 체계를 확립하고, 재난의 예방·대응·복구 및 안전관리 활동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