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송변전

연구분야 차세대송변전

전력의 주요 신경망인 전력계통 연구개발 수행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차세대송변전연구소에서는 안정적 전력공급 및 최적의 전기환경·전기품질 유지를 위한 송변전계통의 기술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계통변전기술 분야, 송전기술 분야와 구조내진기술 분야에서 연구개발과 기술지원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광역정전 예방, 초고압 직류송전, 친환경 송전인프라, 지중송전케이블 진단·수명예측, 해저 케이블 운영, 내진성능 향상, 부지안전성 평가, 구조물 수명관리 및 동북아 전력계통 연계를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국내 유일의 전력설비 실증시험장인 고창전력시험센터 운영으로 송변전 분야의 실증적 신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계통변전기술 분야

전력계통의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운용을 위하여, 광역계통 감시제어기술(WAMAC), AC-DC 복합계통 계획 및 해석기술 연구 그리고 동북아 연계와 슈퍼그리드, 해상풍력 연계 핵심기술인 직류송전(HVDC) 변환기술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더불어 변전기기 예방진단기술, 가혹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설비운영을 위한 절연협조 기술 및 미래 환경친화형 변전소 구축을 위한 연구개발을 수행할 뿐 아니라, 국제규격에 따른 풀디지털(Full-Digital) 변전소 설계와 운영기술, 성능 및 적합성시험, 디지털 변전소 기기 기반 내환경 성능검증 시험기술 개발, 자동화 및 보호제어기술 관련 핵심 기술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송전기술 분야

송전기술 분야에서는 현재 운용중인 765kV 및 345kV 이하 송전설비 건설 및 운용을 위한 기술개발과 친환경 송전을 위한 콤팩트 송전철탑 및 초고압 직류가공선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송전선로 주변 전자계 및 소음측정, 애자 오손도 평가 등 현장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지중케이블 분야 KEMA 공동 인증시험, 초전도 한류기, 초전도 케이블 등의 초전도 전력기기 시험기술 개발, 초전도 지중케 이블 시험 및 운영기술 개발, 케이블 활선 예방진단 및 수명예측기술 개발 및 구조 및 내진성능 평가 연구를 수 행하고 있다.

구조내진기술 분야

구조내진기술 분야에서는 발전소, 송전망 등 전력설비의 운영 간에 발생 가능한 자연재해 및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내진성능 평가 및 성능개선 기술 개발과 사면 절개를 최소화하여 친환경 시공이 가능한 전력구조물 신공법 개발, Self-Healing 콘크리트 등 건설 신재료 및 신공법을 개발하고 있다. 더불어 구조물의 수명평가 및 유지관리 기술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KEPCO PT 센터

KEPCO PT 센터는 한전의 전력기술 분야 종합 실증시험장으로서 전력분야 신기술 및 연구개발 결과물에 대한 실증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1989년 개소이래, 세계적인 전력실증 시험센터로 발돋움하기 위해 송배전 분야의 핵심 시험설비를 갖추고 있다. 현재 PT 센터에는 765kV 2회선 및 1회선 실증시험선로와 지중케이블 실증시험장을 비롯한 송전실증 시험설비와 배전시험설비, 초전도 시험설비 및 변전실증시험설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전력시험설비를 확충하여 실증 및 공인시험 인증기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