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발전

연구분야 청정발전

청정발전연구소는 ‘디지털 변환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신발전기술 선도’를 위하여 지능형 디지털 발전 기반기술 구축과 인공지능 기반 예측진단 기술, IoT기반 스마트센서 개발과 적용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후변화 대응을 위하여 3-Free(미세먼지, 탄소배출, 오염물질) 핵심기술개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R&D 우수성과를 활용한 국내외 기술지원 고도화를 통하여 수익 극대화 및 연구원 위상제고에 기여하고 있으며, 고객 맞춤형 신속대응, 진단 및 해결책 적용을 통한 Technical Doctor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발전시스템그룹은 국내외 발전소의 안정적 운영과 핵심설비의 운전 신뢰성 확보를 위한 응용기술 개발과 함께 고효율, 친환경 중심 신발전기술 개발을 위한 연구를 선도하고 있다. 주요 연구분야로는 수화력 및 신재생 발전설비의 정비, 운영∙관리 최적화를 위한 IDPP(Intelligent Digitall Power Plant) 구축 기술, 주요 발전설비의 고장진단 및 종합평가를 위한 실시간 운전정보 모니터링 및 통합 정보관리 분석 기술, 가스터빈 고온부품 국산화를 위한 제작/신뢰성 평가 기술 개발, NOx 와 CO2를 Nero-Zero 수준으로 저감할 수 있는 순산소 연소 초임계 CO2 가스터빈 기술 개발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발전분야 연구과제를 통해 창출된 신기술이 수익창출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산업부, 발전사와 공동으로 대응하여 현장 실증 및 사업화를 위한 매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탄소연소그룹의 주요기술은 4개 분야로 연소열성능, 가스전환, 유동층에너지전환, 오염저감 및 자원화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연소열성능 분야는 해외발전사업 지원시스템 플랫폼(OTS Pro:Oversea-Business Total Solution Provider)을 개발하여 사업수주 및 운영 최적화를 위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가스전환 분야는 친환경 발전기술의 개발 및 확대 보급을 위해 ‘가스터빈 연소기술’, ‘가스화 연료전지기술(IGFC)’ 에 대한 Track Record를 확보하여 사업화 및 실증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할 수 있는 수소가스터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동층에너지전환 분야는 600MW급 초초임계 순환유동층보일러 설계기술 국산화에 성공하였으며, 고효율, zero-emission 구현을 위한 순산소 가압유동층 복합발전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오염저감 및 자원화 분야는 저탄장 자연발화 방지, 석탄회로부터 고부가 희유금속 추출, 연소배가스 중 미세먼지 전구물질 자원화,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거동평가 및 미세먼지 배출저감 등의 친환경 발전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청정발전연구소 전문기술센터는 국내외 발전분야에서 핵심설비에 대한 기술지원 및 R&D를 전담하는 부서로서, 기계분야 및 전기성능 분야 2개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15개의 핵심 기술분야 및 강소형 조직을 중심으로 각 분야별 20년 이상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들이 기술을 Leading 하고 있다. 기술지원 분야에서는 국내·외 발전 및 전력설비 Home Doctor로서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설비 고장진단과 사고분석, 수명진단, 성능 및 효율 개선 등 고급 기술지원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성능기술분야에서는 국내외 발전소의 성능변화 요인을 분석하여 개선대책을 제시하는 정밀성능진단과 신규설비에 대한 계약보증사항 확인을 위한 인수성능시험 그리고 전력구입비를 산정하는데 기준자료를 제공하는 발전비용평가시험을 수행함으로써 최적의 성능관리와 경제급전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발전설비의 성능개선 및 효율향상을 위한 연구개발업무와 성능진단 계측기의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한 압력, 온도 및 전기 계측기에 대한 국제공인 교정기관(KOLAS) 을 운영하고 있연구개발 분야에서는 발전분야 기술경쟁력 제고 및 발전설비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현장밀착형 R&D를 통해 핵심기술과 노하우를 개발하고 연구성과물 연계를 통한 기술지원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