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KEPRI홍보 보도자료
['20/7/10, 여름철 폭염 안전한 전력공급을 대비합니다]2020-07-24 08:10:57


 여름철 폭염 안전한 전력공급을 대비합니다

출연자기증-생방송대한민국 1부 649회 (1).mp4_snapshot_01.37_[2020.07.23_20.11.14].jpg

□ 폭염일수 평균 15.5일 이상 무더위 속 폭염질환자 속출 코로나19 속 역대급 폭염예보

□ 임보라 앵커>
"폭염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어제 역대 최대 전력수요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뉴스출처: YTN)
"이상폭염이 이어지면서..."

□ (뉴스출처: MBC)
"전력 사용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 이미 예고된 올여름 폭염!
전력수급에는 이상이 없는걸까요?

□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찾아본 제작진!

□ 급증하는 전력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대책회의가 한창인데요.

□ 현장음>
"지난번에도 너무 많은 샘플링 개수를 하니까.."

□ "데이터 포인트 수가 아니라 데이터가 너무 빨리 나오니까 너무 방대한 양이 되어서 서버가..."

□ Q. 우리나라의 평균 전력소모량은?
인터뷰> 오승찬 선임연구원 / 한전 전력연구원
"보통 1년에 500gw/h를 소비하고요, 이 양은 원전 57기가 정도가 계속해서 운전해야 발전할 수 있는 양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기후변화나 이런 것들 때문에 송전설비 중 고장 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이런 부분을 고장이 나도, 계통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 발전소 수시 점검은 물론, 문제를 예측하고 진단하는 시스템을 통해 사소한 결함을 빠르게 조치합니다.

□ 인터뷰> 손종덕 선임연구원 / 한전 전력연구원
"최신 빅데이터 처리, 4차 산업과 관련된 AI인공지능기술 등을 이용해서 발전소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짧은 시간 안에 해결하고 정비를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발전 손실을 최소화하는 그런 형태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에 발맞춘 전력대비시스템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하늘 위를 스스로 주행하는 드론이 바로 원활한 전력 공급의 일등 공신, 높게 솟아 오른 송전선로를 샅샅이 살피고 전류의 이상 유무까지 확인할 수 있는데요.
높은 안정성과 신뢰도를 자랑하니 사고 위험도 적습니다.

□ 현장음>
"지금 저희는 점검을 하고 있고요, 점검은 18분 정도 걸리고.."

□ 사람의 손이 닿기 어려운 곳을 빠르게 접근 가능한 것도 장점이겠죠?

□ 인터뷰> 김석태 책임연구원 / 한전 전력연구원
"송전탑이 넘어지거나 이런 사고가 나는데 그럴 때 작업자들이 직접 현장을 가서 작업하기 어렵습니다. 드론을 이용하면 송전선로 진행상황을 빨리 파악할 수 있고 정전상황이나 이런 것들을 빨리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예고된 폭염에 감염병 위험까지 우려되는 이번 여름
전력공급을 위한 한전의 노력과 우리의 절약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