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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전력연구원, FACTS 자동 및 운전제어 시스템’ 구축2007-04-23 12:59:16


FACTS(유연송전시스템) 자동 및 협조운전제어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는 소식입니다!

이 시스템은 계통의 운전 손실을 저감하고,  안전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향후 기대되는 경제효과도 뛰어난데요.!

우리 직원들도 다 같이 읽어보고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 기사는 2/16 한국에너지 신문에 게재되었습니다.






전력연구원, FACTS 자동 및 운전제어 시스템’ 구축 
계통운영 손실 저감 효과 
 
 
남수정 기자 misty970017@nate.com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박상덕)이 'FACTS(유연송전시스템) 자동 및 협조운전제어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FACTS 자동 및 협조운전제어 시스템' 이란 SCADA (Supervisory Control &Data Acquisition, 원방감시제어시스템) 로부터 취득한 지역계통 모선 전압 및 선로 조류 등의 아날로그 데이터와 차단기 접점 정보 등의 디지털 데이터를 분석해 주기적으로 계통상황을 판단, 그에 따라 적절한 FACTS 설비의 운전량을 결정하는 온라인 제어시스템이다.



기존 FACTS 설비는 변전소 및 지역급전소에서 운전자 경험에 의해 수동으로 운용돼 최적 운영에 일정부분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SCADA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최적의 제어값을 자동으로 설정해주어 FACTS 설비의 최적 운용이 가능해졌다.

 

이 시스템은 광주지역계통과 강진 변전소에 설치된 FACTS 설비인 UPFC(Unified Power Flow Controller, 종합전력조류제어기)를 적용대상으로 했으며, 광주전력관리처 지역급전소에서 설치 운전한 결과, 정상 상태에서는 계통의 운전 손실을 저감하며, 선로사고 등 비정상 계통상태에서는 계통의 안전도를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력연구원측은 설명했다.



연구원 관계자는 "본 시스템 개발로 인해, FACTS 계통운영효과 및 현장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이 극대화되고, 계통 손실 저감효과가 연간 1억여 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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