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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5-29, 에너지4.0시대 국민일보 인터뷰]2017-05-29 10:59:57


[에너지 4.0시대] 배성환 전력연구원장 “3년내 실시간 전력계량기 전가구 보급… 전기料 폭탄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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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까지 국내 전 가구에 실시간 전력사용계량기 보급을 추진 중이다. ‘전기요금 폭탄’ 논란은 당연히 해소가 된다.”


배성환(사진) 전력연구원장은 지난 10일 대전 유성구 소재 전력연구원에서 진행한 국민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기요금 폭탄 문제는 전기 사용량을 고객이 정확하게 알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강조했다. 전력연구원은 전력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을 목적으로 한국전력이 설치한 공기업 부설 연구기관이다. 한전그룹의 중앙연구소 격이다.
 
전력연구원은 전력 빅데이터 수집을 통해 고객에게 전력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시스템의 보급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550만 가구 정도에 보급된 실시간 전력계량기는 2020년까지 전 가구에 설치한다는 목표다. 전기가계부를 통해 전력 사용량과 요금을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또 전기요금 누진제 논란에 대해 배 원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웃끼리 남는 전기를 사고파는 개념이다. 누진제에 따라 전기료가 많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면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가구가 쓰고 남은 전기를 개별적으로 사서 쓰는 식으로 전기요금 폭탄을 피할 수 있다. 현재 1000가구에 시범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도 한전은 대중화시킨다는 방침이다.

배 원장은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장치 보급을 통해 화력발전 미세먼지 발생을 최소화한다는 청사진도 소개했다. IGCC는 석탄을 가스로 만들어 발전에 투입하는 기술이다. 배 원장은 “석탄발전이 국내 전체 발전량의 3분의 1 정도 되기 때문에 일시에 석탄발전소를 폐기한다면 그만큼 전기요금 부담이 상승한다”면서 “석탄발전소에 순차적으로 IGCC 기술을 적용하면 기존 발전설비를 활용하면서도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력연구원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확대에 규제가 걸림돌이 된다는 입장이다. 현행 전기사업법상 발전 사업자와 전기판매 사업자는 겸업을 할 수 없다. 한전은 판매 사업자다. 2000년대 초반 발전사들이 한전에서 분리됐기 때문이다. 이에 한전은 특수목적법인(SPC)을 세워 지역 단위 소규모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배 원장은 “한전은 전국 단위의 조직을 갖고 있고, 수많은 협력업체를 보유하고 있다. 자금력도 뒷받침된다”면서 “신재생에너지 장치를 단기간에 대량으로 설치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면서 “새 정부에서 법 개정이 이뤄졌으면 한다”고 기대했다. 

나아가 전력연구원은 에너지 신산업을 통한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발전소에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심어 발전소의 운전상태를 점검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고장을 예측하고, 점검을 위해 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는 시간을 대폭 줄여 발전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설명이다. 장기적으로는 발전설비 점검을 인공지능(AI)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도 병행하고 있다. 


[주요보도 URL]

○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3755393&code=11151800&cp=n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