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KEPRI홍보 보도자료
[2016-12-08, TTA시험인증 대상 및 대한민국SW우수상 수상]2017-01-13 15:32:02



18-TTA 시험인증 대상 수상모습.jpg  18-우수상.jpg


□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김동섭)은 국제표준 인증을 거쳐 산업계에 공개하고 있는 『e-IoT 에너지 플랫폼 및 게이트웨이 개발 제품』에 대해 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서 시행하는 2016 TTA 시험인증 대상을 수상하였다.

 ○ 이번에 TTA 시험인증 대상을 수상한 e-IoT 에너지 플랫폼 및 게이트웨이 제품은 전력현장에 설치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센서 데이터를 수집·분석·처리하는 솔루션으로서, 전력부문에 IoT 기술을 적용하여 설비감시, 점검 등의 지능형 전력망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TTA(Telecommunications Technology Association) : TTA는 정보통신 분야의 새로운 표준을 발굴, 제정하고 ICT 표준 제품에 대한 국제적 수준의 시험인증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민간 자율의 ICT 표준화 및 시험인증 기관


□ 전자신문과 TTA공동주관으로 열리는 TTA 시험인증 대상은 국내 ICT 제품 품질제고 및 우수제품 발굴·장려를 위한 제도이다. 올해 시험인증 대상은 2016년 TTA 인증을 받은 제품 800여개 중 우수제품 최종 8개가 추천되었고, 심사기준은 TTA 시험인증 활용도, 제품 시장성, 기술독창성 등에 대한 기여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대상 한국전력공사, 특별상 삼성전자,최우수상 한화테크윈, 우수상 4개 기관 등이 선정되었다.


□ 아울러 11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7회 SW산업인의 날 기념식에서 전력연구원이 개발한 전력설비 자동진단 소프트웨어인 ‘인공지능 활용 폴리머애자 자동진단시스템’이 2016년도 대한민국 SW 기술대상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 대한민국 SW 기술 대상은 소프트웨어의 기술 개발, 관리, 운영 및 SW 공학기술 분야에서 매년 개발된 SW와 기업을 선정하여 그 우수성을 널리 홍보하기 위해 주어지는 상으로 전력연구원은 2011년 대상, 2013년 우수상에 이어 금번 제품 개발 분야에서 세번째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이번에 우수상을 수상한 전력설비 자동진단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활용 폴리머애자 자동진단시스템’은 생산된 전력을 각 가정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주요 기자재인 폴리머애자를 대상으로 자동 진단하는 프로그램이다.


 □ 한전 전력연구원은 이번 TTA 시험인증 대상으로 솔루션의 가치를 인정 받아 누구나 손쉽게 전력분야의 新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개방형 IoT 사업환경을 구축하고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여 세계 표준과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대한민국 SW 기술대상 우수상을 수상한 ‘인공지능 활용 폴리머애자 자동진단시스템’은 전력설비 진단에 활용되는 초음파/적외선 진단 기법을 통합한 전력설비 복합진단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연간 50억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보도 URL]

○ 투데이에너지 http://www.todayenergy.kr/news/articleView.html?idxno=119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