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HOME KEPRI홍보 보도자료
[2021-06-04] 한전, 현대로템과 웨어러블 로봇 개발 (아시아 경제)2021-06-08 13:53:37


한전, 현대로템과 웨어러블 로봇 개발한다
‘전력분야 웨어러블 로봇 개발’ MOU 실증ㆍ사업화 검토 등 공동 연구 착수


한국전력공사와 현대로템이 전력분야 공사 작업자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 개발에 나선다.

한전 전력연구원에서 ‘전력분야 공사 작업자 안전 및 근력보강용 로봇 개발’에 대한 업무협력 양해각서(MOU)를 6월 4일에 체결했습니다.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한전과 현대로템은 전력분야 공사 작업자용 웨어러블 로봇 개발 관련 실증 및 사업화를 검토하고, 관련 연구개발 업무를 공동으로 수행하게 된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웨어러블 로봇 기술을 전력분야 공사 작업자용 웨어러블 로봇에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관련 부문 인재육성을 위한 세미나 개최 등 교육 협력도 공동으로 진행한다.

한전과 현대로템이 공동으로 연구·개발하는 웨어러블 로봇은 전력분야 공사 작업자가 간접활선 작업 시 발생하는 피로도를 경감시키는 것이 목표다.

간접활선이란 작업자가 활선 작업차를 타고 전신주 배전 작업을 할 때 긴 막대 형태의 절연스틱을 활용해 작업하는 공법이다. 관련 웨어러블 로봇이 개발되면 작업자의 팔, 어깨 등 상체 근력을 보조해 보다 쉽게 절연스틱을 들어 올릴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