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지원

연구분야 송변전 기술지원

No.3 HVDC(육지-제주간) 해저케이블 경과지 선정관련 기술지원

송변전연구소에서는 육지~제주간 No.3 HVDC 해저케이블 경과지의 No.1 HVDC 전극소 인접에 따른 영향검토 기술지원을 수행하였다. 육지-제주간에는 해남-제주 HVDC, 진도-제주 HVDC가 설치되어 운전중에 있으며, 진도-제주 HVDC는 4개의 DC케이블로 구성된 Double-Bipole로 구성되어 전극소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해남-제주 HVDC는 2개의 케이블로 구성된 Bipole 구조로 Monopole운전을 위해 해남과 제주에 각각 1개씩의 전극소를 운영하고 있다. 기술지원을 통하여 전극소와 케이블간의 전기적인 영향을 검토한 결과, 제주~육지간 No.3 HVDC 케이블 경과지가 전극소로부터 10km 이내로 접근하여도 케이블 아머(armor) 부식의 영향은 극히 미미하며, HVDC 케이블과 전극소가 1~2km이내의 짧은 거리로 접근할 경우에만 DC케이블 및 전극소의 세부 모델링과 전극소 운전 시나리오에 따른 부식도 평가가 필요할 것이 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다.

검토중인 No.3 HVDC 해저케이블 경과지(안)

당진화력 3, 4호기 전력계통안정화장치 튜닝 및 성능시험

송변전연구소에서는 612MVA급 표준석탄 화력발전기에 장착되어 있는 전력계통안정화장치 (Power System Stabilizer, PSS)가 전력진동에 적절한 댐핑력을 가지도록 PSS의 파라메터를 정밀튜닝하고, 성능을 시험하는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산업부의‘전력계통 신뢰도 및 전력 품질 유지기준’에 의거하여 발전기 및 관련 제어장치의 변경이 있을 경우, PSS 재튜닝하고 재튜닝, 성능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한국전력거래소에 보고해야 한다. 이번에는 당진화력본부 발전기 3, 4호기의 자동전압조정장치(Automatic Voltage Regulator, AVR)가 국산 디지털 AVR로 교체 됨에 따라, AVR의 보조제어장치인 PSS를 재튜닝하는 기술지원을 수행하였다. PSS의 튜닝 및 성능시험기술은 국내에서 전력연구원 송변전연구소와 한국전기연구원만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로써, 외국에 의존해 왔던 기술을 2005년 국산화하여 연간 수십억 원의 회화를 절감하고 있다.

화력발전기 전력계통 안정화장치 튜닝 및 성능시험

화력발전기 전력계통 안정화장치 튜닝 및 성능시험
SCB-500 외관
AVR/PSS 구동화면

345kV 리액터의 고장대책 마련을 위한 기술지원

송변전연구소에서는 높은 고장률을 보이고 있는 345kV 리액터용 다빈도 차단기의 고장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대용량 지중 케이블용 차단기를 포함하여 리액터용 차단기는 부하 변동에 따라 계통의 전압을 제어하기 때문에 잦은 개폐동작에 비례하여 고장의 발생 확률도 높은 설비이다. 51개 리액터 설치변전소에서 13건의 고장발생기록이 있을 정도로 특히 리액터용 차단기는 동작시마다 빠른 진동성 개폐 과전압에 노출되고 있기 때문에 절연파괴 고장으로 진전되는 경우가 많아 획기적인 고장방지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고장대책으로 차단 위상을 최적으로 제어하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다. 차단기 고장이 발생한 경기북부지역본부의 요청으로 리액터 개폐동작 시 재점호의 발생여부와 개폐과전압의 크기를 진단하기 위한 측정 기술 지원을 수행하였다. 별도의 측정 센서를 제작하여 재점호 현상의 발생 여부를 측정하였으며 기술지원으로 정확한 개폐과전압의 크기까지 측정하는 기술개발을 추진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345kV 리액터의 재점호 현상 및 개폐과전압 측정 기술지원

345kV 리액터의 재점호 현상 및 개폐과전압 측정 기술지원
345kV 리액터의 재점호 현상 및 개폐과전압 측정 기술지원